소프트웨어 교육 선도 학과 - 대덕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공지사항

이 직업을 주목하라(3)

페이지 정보

관리자  0 Comments  11 Views  24-01-05 11:54 

본문

◇사이버 보안 전문가

AI 산업이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관련 유망직업으로 사이버 보안 전문가가 떠오르고 있다. AI 발달에 따른 사이버 보안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직업의 수요도 당분간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정부가 사이버 보안 기술개발 투자를 늘리는 추세인 탓에 주목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완주 무소속 의원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사이버보안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이미 정부는 디지털 환경에서 국민의 안전한 삶을 보호하고 디지털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사이버위협 대응과 공급망 보안, 데이터 보호 등의 기술에 2022년 928억원을 투입했다.

아울러 사이버공격에 효과적·효율적 대응을 위해 억제·보호·탐지·대응 등 4대 대응 체계 중심의 기술개발 추진하고 있으며 경찰청 등 수사기관과 협력해 사이버공격 근원지를 추적하거나 해킹 조직 분석 등 기술을 확보하는 등 사이버위협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 전문가는 전 세계적인 공급망 위협에 대응해 SW·HW 제품에 숨겨진 보안 취약점을 탐지하고 제품 구성요소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공급망 보안 기술 개발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 IoT 발달에 따라 홈네트워크 등에서의 개인정보 노출을 방지하는 기술 등을 개발하거나 이를 활용하는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도래한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비대면 환경 속 가상 경제 생태계 보호 등의 분야에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ICT 융합 공공 서비스·인프라에 대한 암호화된 사이버 위협을 선제적 탐지·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도 사이버 보안 전문가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상황·감정을 분석해 음악·라디오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CES 혁신상 등을 수상한 정우주 인디제이 대표는 AI 기술 발달에 따라 해킹 가능성이 커지기에 단기간에는 사이버 보안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몇천 년 이상 학습 속도로 AI가 사이버 보안의 위험성을 찾게 되면 그것을 방어할 AI나 보안 전문가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